DIY/Manufacturing

[3D Printer] 피팅 캘리브레이션 가이드

naudhizb 2017. 5. 11. 11:49
반응형


3D 프린터를 좀 더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린터가 적절히 조정(캘리브레이션)되어 있어야 한다.


좋은 3D 프린터 출력물은 

1. 정확한 사이즈

2. 높은 강성(튼튼함)

3. 좋은 표면품질

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포스트에서는 위의 3가지를 얻기 위한 기본적인 캘리브레이션 가이드를 정리하여 포스팅한다.


추가적으로 이 글에서는 3D 프린터의 기본적인 X, Y, Z, E축 스테핑 모터 조절 등은 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1. 익스트루더 온도 조절






3D 프린터를 캘리브레이션 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익스트루더의 온도를 조절하는 것이다.

이 부분은 필라멘트에 따라 값이 달라지며, 이 온도에 따라 노즐로 나오는 필라멘트의 양 자체가 달라지고 이에 따라 표면품질과 강성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가장 먼저 수행하여야 한다. 

3D 프린터의 많은 부분이 그렇지만, 어느정도는 Trial and error 를 거쳐야 한다.

http://www.thingiverse.com/thing:35088

위 주소를 참고하여 여러 온도로 모델을 출력해보고 표면품질이 좋으면서 강성을 가지고 있는 온도를 찾는다. 



2. 라인 굵기 조절



다음으로 노즐로 출력하는 라인 굵기를 조절하여야 한다.

만약 슬라이서에서 0.4mm로 출력을 하였다면, 실제 출력되는 굵기도 0.4mm이어야 한다.

(0.6mm따위가 되면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다.)

때문에 이를 위해 맞는 사이즈에 맞추기 위해 굵기를 맞추어야 한다.

사진에서 0.8로 플로우 트윅을 맞추게 되면 출력된 결과에 작은 구멍들이 뚫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어 0.9로 설정하여 출력하기로 하였다. 


http://www.thingiverse.com/download:259710 

위 모델을 출력하여 실제 출력된 노즐의 값이 얼마나 되는지 버니어캘리퍼스나 마이크로미터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필자의 경우 0.4mm 노즐을 사용하고 있어 위 모델을 사용하였지만, 다른 직경의 노즐을 가지고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한다면 다음 주소를 참고 바란다.(http://www.thingiverse.com/thing:342198)


** 여기서 주의할 점은, 토출량이 낮다고 해서 출력되는 결과물이 0.3mm가 되는 것은 아니다. 출력되는 직경은 0.4mm로 측정되지만 출력 결과가 스폰지처럼 중간이 뻥뻥 뚫려있게 나올 것이다. 



3. XYZ 크기 조절


http://www.thingiverse.com/thing:52946

이제 20mm 큐브 모델을 출력하며 크기 차이를 조절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전에 어느정도 스텝을 맞추어 놓았다면 수축으로 인하여 정상 사이즈보다 5~10%정도 작게 나온다고 한다. 

열심히 조절하면 거의 정확한 사이즈를 조절 할 수 있다고 한다. 

* 필자의 경우에는 잘 맞아서.. 생략.



4. 홀 사이즈 조절


3d 프린터의 특성상 선의 굵기로 인하여 홀이 작게 출력되어 이에 대한 보정이 필요하다.

(참고문서 : http://reprap.org/wiki/ArcCompensation)

때문에 슬라이서 옵션값에서 이에대한 보상 값을 조정해 주어야 한다.

이에 대한 옵션은 슬라이서마다 다른 듯 하며, 키슬라이서에서는 Inset Surface[mm] 옵션으로 설정 가능하다. 

값을 주게 되면 테투리 직경은 줄어들고, 구멍 직경은 늘어난다. 

값을 조정한 결과 0.05mm 설정하였을 때 좋은 값을 얻을 수 있었다. 




위의 과정들을 적절히 수행하였다면 

http://www.thingiverse.com/thing:342198 

위의 사이트에서 S플러그 모델을 출력한다면 아래와 같이 합칠 수 있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