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se

ESP32Pico Remote 공부(분석) 본문

DIY

ESP32Pico Remote 공부(분석)

naudhizb 2022. 11. 11. 21:57
반응형

Wi-Fi 기능이 가능한 ESP32를 이용하여 센서 및 원격 제어를 수행하고자 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보았다.

내가 원하는 기능들이 있어 분석해보면 좋을 것 같아 내용을 보고자 한다.

해당 내용은 깃허브 를 통하여 공개되어 있어 필요한 사람은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

내가 직접 만들고 싶은데 잘 모르겠는 부분들은 아래와 같았다.
(물론 이 프로젝트에서 모든 부분을 커버하지는 않는다.)

  • 배터리 충전회로
  • 배터리 보호회로
  • USB, 외부 전원, 배터리 전원 선택
  • 전원 차단 감지회로
  • 임피던스 매칭회로
  • USB 회로

등의 기능이 궁금하였다.

USB-C

USB-C의 호환을 위해서는 CC1, CC2 핀에 각각 5.1K Pull-down 저항이 달려있어야 한다. 정밀도는 +-1%

전원 선택회로

전원 입력에 실제 5V가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이오드의 적용 유무는 상관이 없다.

VUSB가 입력되는 경우 FET에 전원이 입력되어 VBAT의 전원이 차단된다.

배터리 회로

배터리를 사용할 때의 회로는 크게 2가지로 구성된다.

  1. 배터리 충전
  2. 배터리 보호

좌측의 회로는 배터리를 보호하기 위한 회로이고, 우측의 회로는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한 회로이다.

배터리 보호회로의 자세한 동작원리는 추가로 공부해야 할 듯 하다.
추가로 사용된 mosfet은 se7401u로 P-channel mosfet으로 파악된다.

마무리

배터리를 사용한 회로에서 가장 중요한 점 중의 하나는 누설전류를 얼마나 줄이는가와 배터리 사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코딩을 하는가이다.

물론 배터리 자체의 킬 스위치를 넣는 방안도 있지만, 일단은 정석으로 배워놓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