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se

[GPT]ABI와 cdecl 본문

프로그램

[GPT]ABI와 cdecl

naudhizb 2023. 4. 16. 22:33
반응형

ABI (Application Binary Interface)와 cdecl (C declaration)은 모두 프로그래밍에서 함수 호출 규약을 정의하는 방식입니다.

ABI는 함수 호출 시에 전달되는 인자, 반환 값, 레지스터 사용 규칙, 스택의 구성 등의 로우 레벨의 세부 사항을 규정하는 인터페이스입니다. ABI는 컴파일러와 운영체제 간에 일관성 있게 함수 호출 규약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반면에 cdecl은 함수가 호출될 때 스택에 인자를 어떤 순서로 push하고, 함수가 리턴할 때 스택에서 값을 가져올지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cdecl은 C 언어에서 함수의 프로토타입 선언 시 사용되며, 함수 호출 규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ABI와 cdecl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ABI는 로우 레벨의 세부 사항을 규정하는 인터페이스이며, 컴파일러와 운영체제 간에 일관성 있게 함수 호출 규약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반면에 cdecl은 C 언어에서 함수의 프로토타입 선언 시 사용되며, 함수 호출 규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ABI는 인자 전달, 반환 값 처리, 레지스터 사용 규칙, 스택의 구성 등의 로우 레벨의 세부 사항을 규정합니다. 반면에 cdecl은 함수가 호출될 때 스택에 인자를 어떤 순서로 push하고, 함수가 리턴할 때 스택에서 값을 가져올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ABI는 운영체제나 하드웨어 아키텍처에 따라 다릅니다. 반면에 cdecl은 C 언어에서 공식적으로 정의된 함수 호출 규약이며, C 언어를 사용하는 모든 운영체제에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따라서, ABI와 cdecl은 서로 다른 개념이며, 각각의 역할과 사용되는 분야가 다릅니다.




cdecl은 C 언어에서 함수 호출 규약 중 하나이며, ABI는 함수 호출 규약을 규정하는 인터페이스입니다.

다른 호출 규약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stdcall : 함수가 스택을 통해 인자를 전달하며, 호출자가 스택을 정리합니다. 이 규약은 WinAPI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fastcall : 함수가 레지스터를 통해 인자를 전달합니다. 일반적으로 레지스터가 적은 인자만을 사용하는 함수에서 사용됩니다.

vectorcall : SIMD 명령어를 사용하는 함수에서 사용됩니다. 인자를 레지스터와 스택을 혼합해서 전달합니다.

thiscall : C++ 클래스의 멤버 함수에서 사용됩니다. 함수 호출 시에 this 포인터가 전달되며, this 포인터는 ecx 레지스터에 저장됩니다.

이러한 호출 규약들은 ABI의 일부로서, 함수 호출 시에 인자 전달, 반환 값 처리, 레지스터 사용 규칙, 스택의 구성 등의 로우 레벨의 세부 사항을 규정합니다. 따라서, cdecl과 같은 호출 규약은 ABI의 일부이며, 함수 호출 규약을 정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