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se

Bicycle fairing(자전거 공기저항 줄이기) 본문

자전거

Bicycle fairing(자전거 공기저항 줄이기)

naudhizb 2015. 4. 7. 16:47
반응형


--


--


높은 속도로 달리는 자전거들의 대부분(자력으로 달리는)은 리컴번트이고,


그중에서도 대다수는 카울(cowl)을 씌워놓고 있다.



이렇게 자전거에 카울을 씌워 자전거를 유선형으로 만들고, 공기저항을 줄이는 것을


bicycle fairing이라고 한다. (http://en.wikipedia.org/wiki/Bicycle_fairing)



보통 리컴번트는 고속주행시에 타각이 작고 공기저항을 커버해야할 면적이 작기 때문에 카울을 만드는데 유리하지만,


로드 사이클은 그렇지 않아, 카울을 제작하는데에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몇몇 디자인이 시도되고 있는 듯 하다.


(https://embryonix.wordpress.com/2011/02/21/sisirilebilir-bisiklet-kaportasi-olur-mu/)




(http://www.bikebiz.com/news/read/us-inventor-creates-airship-shaped-bicycle-fairing/015581)




상기된 여러 사진들은 거의 대부분의 면적을 가려 탈착과 장착이 힘든 부분이라면 partial fairing도 있다.

일부분만을 유선형으로 제작하는 방법인데, 개인의 피팅에만 어느정도 맞게 제작한다면 상당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듯하다.

(탈부착도 쉽게 설계할 수 있을 듯하다. )



(http://www.notechmagazine.com/2013/04/ride-your-bike-faster-or-with-less-effort-using-a-partial-fairing.html)



bicycle fairing은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공기저항 계수를 줄이는 방법으로 


바로 위에 언급된 기사에 의하면 투어링 포지션에 대해 약 29%정도의 힘 이득이 있다고 한다.


(에어로 포지셔닝은 약 20%의 이득이 있다. 물론, 에어로 포지션 자체가 불편하기도 하므로 중장거리 측면에서는 훨씬 이득이 아닐까 싶다.)


대략적으로 unfaired recumbent은 partial faired road cycle 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꽤나 이득을 볼 수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기성으로 나와있는 제품은 zzipper(http://www.zzipper.com/index.php)인데 $200에 구매 가능한듯 하다..


저걸 22만원(관부가세에 배송비 포함하면 약 28만원 정도 되지 않을까?) 주고 살만한 필요는 없는 것 같아서 일단 패스하였음.


국내에서 팔면 좋으련만..


--



반응형

'자전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토바이 Motoped  (0) 2015.06.30
자전거 탈때 통증과 자가피팅  (0) 2015.04.14
2012 GTR series 1  (1) 2013.03.13
이륜 구동 자전거  (0) 2012.05.0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