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se

2D 영상을 3D로 볼수 있다? Pulfrich Effect! 본문

누군가의 상식

2D 영상을 3D로 볼수 있다? Pulfrich Effect!

naudhizb 2022. 11. 13. 00:22
반응형

Pulfrich 효과는 눈의 인식 차이를 이용해서 2D 영상을 3D로 볼 수 있는 효과이다. 

 

Pulfrich Effect

[이미지 출처](https://www.researchgate.net/figure/The-Pulfrich-effect-An-object-osculating-back-and-fourth-appears-to-traverse-in-an_fig3_228860724)

 

눈의 특성 상 밝은 이미지보다 어두운 이미지를 처리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더 소요된다. 

위의 그림의 오른쪽을 보면 실제 이미지는 왼쪽으로 이동하고 있는데(단순한 2D 이동)

오른쪽 눈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어 오른쪽 눈의 이미지가 느리게 인식된다. 

(실제 두 눈은 흰색 원을 보고 있지만, 오른쪽 눈의 내용을 처리하는데 오래걸리기 때문에 검은 원 위치의 이미지를 인식하고 있는 중..)

때문에 왼쪽 눈은 흰색 공의 위치를 보고 있지만, 오른쪽 눈은 검은 공의 위치를 보고 있다. 

 

두 눈이 인식하는 이미지 차이 때문에 실제 보다 공이 뒤에 있다고 인식되는 현상이다. 

 

이와 반대로 이미지가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경우 공이 실제보다 앞에 있다고 인식하게 된다. 

 

깊이의 차이를 좀 더 잘 인식하기 위해서는 왼쪽으로 움직이는 물체, 고정된 물체,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물체가 섞여 있으면 Pulfrich 효과를 좀 더 잘 인식할 수 있다. 

 

 

아래는 대표적으로 Pulfrich Effect를 경험하기 위한 영상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Q-v4LsbFc5c 

 

 

반응형
Comments